티스토리 뷰

비트멕스는 언제 필요한가요?

- 가상화폐를 100% 매수한 상태에서 추가 매입을 못해 답답할 때

- 이자비용 없이 100~200배까지 추가 자산을 운용할 때

- 공매도를 통한 양방향 수익을 낼 때

- 8시간마다 펀딩 수수료를 받거나, 지정가격으로 매수/매도하는 경우 수수료를 내는게 아니라 오히려 받으면서 거래할 때

- 리스크를 낭비하고 싶지 않을 때 : 가격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지 않을 것이 거의 확실하다면, 2배 레버리지를 하지 않는 것은 기대 수익을 낭비하는 것

비트멕스란?

비트코인을 사용해서 마진투자를 할 수 있는 거래소입니다.

 

<<비트멕스 링크>>

* 내부를 직접 만져보시려면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아이디랑 비번만 넣으면 금방 가입되지만 급한 것은 아니니 궁금하시면 해보세요.

마진투자

마진투자는 주식, ETF, 부동산, 외환, 원자재 거래 등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거래 방법입니다. 레버리지 투자라고도 부르는데, 가장 쉬운 예시로는 전세 끼고 부동산을 사는 것이죠.

 

결론은 x3배 레버리지면 20% 가격 상승시 60%의 수익이 납니다.

전세로 원리를 설명하자면,

집값이 10억, 전세금이 8억이면 본인 돈 2억으로 10억의 자본을 활용하니 이를 5배 레버리지라고 부릅니다.

전세금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집값이 2억(20%) 올라 12억이 되면 본인의 순 재산은 12 - 8 = 4억이 됩니다.

이 때, 본인의 투자금 기준에서는 2억이 4억이 되었으니 100% 상승한 것이죠.

 

즉, x5 레버리지는 해당 재산의 가치가 20% 올랐을 때, 5배인 100%의 투자 수익을 얻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볼까요? 10억 집이 20% 떨어져 8억이 되었습니다.

전세금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본인의 순 재산은 8 - 8 = 0억이 됩니다.

즉, 20% 손실이 났는데 본인의 재산은 100%가 날아간 것이죠.

 

이렇듯 위험한 투자이지만, 많은 부자들은 재산을 증식시키는 데에 대출과 레버리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부자는 대출을 갚지 않고 활용한다는 말이죠.

 

비트멕스(Bitmex)는 무이자로 레버리지를 할 수 있는 거래소입니다. 비트코인을 활용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카르다노,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코인, 트론 계약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매수자와 매도자가 가상의 계약을 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비트코인만으로 다양한 코인의 매수/공매도를 할 수 있고, 본인의 총 금액보다 더 큰 가상의 계약도 체결할 수 있습니다(100배까지).

비트멕스의 장단점

장점

- 2014년부터 운영되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마진 거래소입니다.

- 6년간 단 한번의 해킹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 한국어로 되어있습니다.

- 이메일 이외의 개인 정보가 필요 없으며, 거래를 위한 인증이 필요 없습니다.

- 입/출금이 무제한이고 굉장히 빠르고 깔끔합니다.

- 거래량이 많아 큰 투자도 즉시 매수/매도가 가능합니다.

- 지정가 매매를 하는 경우에 수수료를 오히려 받으면서 거래합니다(Maker fee).

- 한국인 트롤박스(채팅창)에 사람이 많아서 심심하지 않습니다.

 

단점

- 비트코인만 입금 가능하기 때문에 헷징 전략이 필요합니다.

- 안드로이드/iOS 앱 없이 모바일 웹으로 거래해야 합니다. 다만, 웹 앱이 제공됩니다.

-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공부해야 합니다.

 

* 헷징이란? : 원화를 들고 있고 싶을 때, 비트코인을 1배 숏 계약으로 구매해 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가격 변동에 관련 없이 자산 가치가 유지됩니다.

비트멕스를 공부하자!

비트멕스는 굉장히 복잡한 물건입니다. 자유자재로 다루면 엄청난 무기가 되어줄 수 있지만, 마음이 급해서 일반 거래소처럼 매수/매도 방법만 알고 뛰어들었다간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청산당했음을 알리는 이메일. 요즘은 한국어로 옵니다(x9레버리지 청산).

50배 수익 욕심에 단번에 올인해서 돈을 날려버리는건 비트멕스의 좋은 활용예가 아닙니다.

잘만 공부하고 리스크를 관리할 줄 알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수단이 됩니다.

 

설명드릴 것은 :

1. 계정 세팅과 기초 사용법 - 아래 내용

2. 계약(종목)의 이해

3. 비트멕스 기능 100% 활용하기

4. 리스크 관리와 마진거래 전략(기초)

입니다.

 

이미 계정이 있으신 분들이나 사용하셨던 분들은 2 ~ 4번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여기 6개월간 모든 거래 수수료 10% 할인 링크>>가 있는데,

저는 아이디가 있어도 6개월에 한번씩 새로 만드는 편입니다.

마진 거래 특성상 수수료가 10~20배 더 나가니 10%면 소고기 여러번 구워 먹습니다.


계정 세팅과 기초 사용법

처음 시작하셨으면 계정을 생성해야 비트멕스 내부로 들어가서 차트와 주문창, 계약 내용(종목)을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

 

<<비트멕스로 이동>>하셔셔 간단히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등록 버튼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비밀번호는 8자 이상이기만 하면 아무것이나 가능합니다.

 

아래 창이 뜨면 아무것도 누르지 마시고 해당 이메일로 가서 이메일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이메일로 받은 인증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 끝입니다. 간혹 이메일이 스팸함으로 가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 주세요.

 

아까 화면으로 돌아가시거나, 비트멕스로 들어가셔셔 생성하신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시면 비트멕스에 들어오신 겁니다.

 

비트멕스(Bitmex) 첫 로그인 화면입니다.

여기까지 오시면 성공입니다.


입출금하기

입금은 굉장히 간단하고 안전합니다. 블록체인 거래는 투명하기 때문에 책임 소재가 분명하기 때문이죠. 마음 편하게 오른쪽 상단의 사람 아이콘을 통해 <계정 및 보안>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로 올려서 <입금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주어진 본인의 주소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주소를 길게 눌러 "복사하기"를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송금을 하신 직후 10초 ~ 1분 내에 바로 송금 확인 이메일이 날아오며, 1블록 승인후(10분 내외) 입금 확인 이메일과 함께 간단히 입금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다시 위로 스크롤해 밸런스에서 입금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입금 끝, 거래 시작.

입금은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없는게, 투명한 블록체인에 일단 거래가 기록되기만 하면 책임소재가 분명해집니다.

 블록체인 조회 사이트에 본인의 입금 주소를 입력하시면 거래 내역이 뜨기 때문에 해당 거래 내역이 없다면 한국 거래소에서 송금하지 않은 것이고, 거래 내역이 있다면 비트멕스에서 입금 처리가 됩니다.

거래 내역이 조회되더라도 비트코인은 "컨펌" 단계를 거쳐야 거래가 확정됩니다. 이 "컨펌"은 블록마다 1개씩 쌓이는데요, 그러므로 비트멕스에서는 거래 내역이 조회되면 <입금 지연>, 10분정도 후에 1컨펌이 이루어지면 바로 입금 처리를 해줍니다(보통 거래소들은 3컨펌을 요구합니다).

출금하기

출금도 매우 간편합니다. 한도에 제한이 없고 다만, 비트멕스의 높은 보안정책으로 인해서 하루 한번 한국시간으로 오후 10시에 모든 요청이 일괄 처리됩니다. 송금시에 가장 많은 해킹이 이루어짐을 고려하면, 굉장히 믿음직한 방식이고 이를 통해 비트멕스는 지금까지 단 한번도 해킹당한 적이 없습니다.

 

사람모양 아이콘을 눌러 <계정 및 보안> 메뉴로 이동합니다.

 

위로 올려서 <출금> 버튼을 눌러줍니다.

 

출금창에서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1. 출금하려는 주소

2. 금액 : 총 자산 - 출금 수수료(0.0002 ~ 0.001)이 최대 금액입니다. 전액 출금은 오른쪽 <전액> 버튼을 누르세요.

3. 출금 수수료 : 0.0002 또는 최솟값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송금에 지장 없습니다.

4. 이중인증번호 : 이중인증 토큰(2FA)을 입력해 줍니다.

 

아래 파란 박스에서 출금 주소를 재확인해주시고 모든 것이 맞으시면 <제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출금 이메일 확인 표시가 뜹니다.

 

바로 온 이메일에서 <출금내역 보기>를 누르세요.

 

아래와 같은 비트멕스 화면으로 이동하셨으면 초록색 <출금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출금 끝입니다.

 

출금 완료 화면과 함께 이메일을 받습니다. 출금은 해당일 오후 10시에 이루어집니다.

 

오후 10시 전에 가격 변동이 있어 거래가 필요하신 경우 출금 취소가 가능하니 <밸런스> 메뉴의 아래에 떠있는 출금 내역의 오른쪽에 있는 취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는 즉시 출금이 취소되며 자금이 충전되어 거래하실 수 있습니다. 10시 전에는 언제든 출금 신청을 하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 경우 취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후 10시가 되면 출금이 진행되고 출금 완료 이메일을 받습니다(끝).

 


기초적인 거래 방법

기초적인 거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거래 방법은 레버리지 설정 - 구매액 확인 - 매수/매도로 이루어집니다.

 

우선 비트멕스 기본 화면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어느 페이지에 계시든, 위 메뉴바의 <거래> 버튼을 누르시면 이동됩니다.

 

기본 화면으로 이동하셨으면 처음 보셨던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거래를 위해 우선 레버리지를 <교차>로 설정해 주겠습니다. 교차 레버리지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지금은 레버리지 제한 없이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 창이 뜨면 확인을 눌러 줍니다.

아래 호가창의 시세를 누르면 주문창의 주문 가격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호가창의 가격을 눌러보겠습니다. 매수하려면 파는 사람의 가격(매도호가)을 클릭해야 주문시 거래가 체결되겠죠. 매도시에도 동일합니다.

 

이제 <비용>에 신경쓰면서 주문량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비용>이 실제 투자금액이고, 주문량은 움직이는 레버리지된 자산의 크기입니다. <비용>이 내 잔고보다 적으면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 종목(XBTUSD)은 주문 단위가 달러(USD)입니다.

 

위 주문은 0.0105BTC로 8000달러 0.9133BTC의 자산을 운용하겠다는 주문이네요. 대략 90배 레버리지입니다. 이런 거래는 하시면 안됩니다. 이유는 다음 글에 있습니다.

 

주문량 100달러로 연습해 보겠습니다. 우선 수량에 100을 적습니다. 그리고 호가창에서 적당한 가격을 눌러줍니다. 거래가 확실히 되기 위해 보통 2~3번째 호가를 눌러주시면 좋습니다. 비용이 0.0001BTC이고 제 잔고는 0.0135BTC이므로 거래가 가능하겠네요. 초록색 매수 버튼을 눌러줍니다.

 

정보창에서 주문 내역을 파악합니다. 가장 중요하게 보셔야 할 내용은 예상 청산 가격입니다. 본인의 자산이 0%가 되고 포지션이 사라져 버리는 가격이니 이 가격 이하로 떨어질 것 같으면 주문하시면 안됩니다. 내용을 확인하셨으면 매수 버튼을 눌러줍니다.

 

주문 제출 후 거래가 체결되면 아래와 같이 포지션 현황이 뜹니다. 매수하자마자 -4.36%가 떴네요. 다음 포스팅을 읽으셔야 하는 이유이지만,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비트멕스에는 지표 가격과 거래 가격이 다릅니다. 지표 가격은 비트코인의 실제 가격이고, 거래 가격은 해당 계약을 사고파는 사람들의 마음입니다. 방금 보시면 저는 8725.5에 100달러어치 비트코인을 매수했지만 지표 가격은 8718이었습니다. 수익률과 청산 기준은 지표 가격을 따르므로 호가는 8725.5 그대로지만 제 수익률은 -4.36%로 찍힙니다. 다만, 실제 수익률은 거래 가격으로 결정되니 바로 되팔면 수익률은 -4.36%가 아니라 0%겠죠(실제로 이 예시를 찍으면서 손해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교차 마진>에서의 수익률은 확대된 수익률입니다. 계산이 복잡해서 다음 글에서 다루는데 실제 수익률보다 한참 확대된 수치이므로 너무 걱정하시거나, 흥분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4.36%는 비용이었던 0.0001BTC의 -4.36%이므로 0.00000436BTC라는 뜻이어서 무시하셔도 됩니다.

 

거래 가격과 지표 가격은 아래처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모르시는 것이 많으니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화면을 아래로 내려 보시면 사진과 같은 포지션 정보가 뜹니다. 100달러 계약을 8725.5에 매수했으며, 현재 시장 가격은 8714.38이네요(계속 변합니다). 청산 가격은 4011달러입니다. 해당 가격에 닿으면 포지션을 가져가 버리니 주의하세요. 그 아래를 보시면 현재 레버리지가 0.85라고 하네요. 0.0135BTC가 대략 120USD 정도이니 100USD 계약을 120USD 자산으로 움직이니 대략 0.85 레버리지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포지션 정보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시면 해당 계약의 수익 금액과 종료 버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포지션을 줄이거나 없애는 방법은 반대 매매를 하는 것인데요, 100USD를 매수하셨을 때 100USD를 매도하면 거래가 종결됩니다. 타이밍에 맞춰 계약을 닫기 위해서 오른쪽의 <닫기> 버튼과 <시장가> 버튼을 활용하시면 쉽습니다. 왼쪽의 숫자에 원하시는 가격을 입력하고 <닫기> 버튼을 누르시거나, <시장가> 버튼을 누르시면 포지션이 닫히게 됩니다. 저희는 <시장가> 버튼을 눌러 포지션을 바로 닫겠습니다.

 

빨간 <시장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팝업창에서 <시장이 종료되었습니다> 버튼을 눌러주면 거래가 끝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거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몇번 실험을 진행해보셔도 좋지만 아직 자세한 종목 내용이나 거래 도구 활용을 잘 모르시니 실제 거래는 이어지는 포스팅을 조금 더 읽으신 뒤에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계정 보안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아래의 내용을 추천드립니다.

 

- 이메일 비밀번호와 비트멕스 비밀번호를 다르게 해주세요.

- 비밀번호는 강하고 어렵게

- 2중 인증을 사용합니다.

 

이제 보안을 위해 (거의) 필수적인 2중 인증을 알아보겠습니다.

2중 인증이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Google OTP 앱을 이용해서 2차 인증을 거치는 방법입니다. Google OTP 앱에서 10초마다 변하는 6자리 숫자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해커가 이 숫자를 알아내더라도 해킹하는 것이 대단히 어려워집니다.

 

로그인이나 출금시에 이중 보안을 위해 사용됩니다.

 

우선 Play Store(앱 스토어)에서 "google otp" 를 검색해 Google OTP 앱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비트멕스에서 우측 상단 사람 아이콘을 눌러 "계정 및 보안" 버튼을 클릭합니다.

 

들어가셔셔 위로 올라가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메뉴창이 있는데, <보안 센터> 버튼을 눌러주세요.

 

보안 센터의 이중 인증(2FA)를 실행하겠습니다. 이중 인증(2FA)의 "시간 기반 일회용 암호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래의 빨간 박스가 "이중인증 코드" 이고, 그 아래의 QR코드가 이중인증 QR코드입니다.

코드가 보안성이 더 좋아서 이를 사용하겠습니다. 이중인증 코드는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보여져서는 안됩니다. 안전한 종이에 적어 주세요.

 

종이에 적으셨으면 아까 다운로드 받은 Google OTP 앱을 실행시켜 주세요. 새로운 이중인증 코드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앱 오른쪽 하단의 빨간 +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제공된 키 입력>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계정 이름과 이중인증 코드를 입력해 줍니다. 계정 이름은 개인 구분 용도로만 사용되니 아무 것이나 쓰면 되고, <내 키> 에는 아까 비트멕스에서 받으신 이중인증 코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예시로 계정 이름에 bitmex를 적겠습니다.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Google OTP 앱에서 새로운 이중인증 2FA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란색 큰 6자리 숫자가 이중인증 토큰이며, 오른쪽 아래의 원은 타이머인데, 10초에 한번씩 6자리 이중인증 토큰을 바꿔 버립니다. 그러므로 해킹에 굉장히 안전해 지겠죠.

 

이제 다 되셨습니다! 해당 번호를 외워서 비트멕스 화면에 <시간이 만료되기 전 까지>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오른쪽의 타이머가 끝나기 전에 입력하지 않으시면 새로운 6자리 숫자로 재설정되기 때문에 그 시간 안에 입력하셔야 됩니다. 번거로운 일이지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있다면 초기화될때까지 기다렸다가 10초를 다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이중인증이 완료되었고, 로그인이나 출금 시에 이중인증 토큰(2FA)를 요구하게 됩니다.(끝)

 

로그인 간격 10분마다 이중인증 로그인을 하기 번거로우시면, 보안 센터의 <안전한 세션 지속 시간> 활성화를 하시면 30일간 자동 로그인이 가능해 편안한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선택) 비트멕스는 별도로 어플리케이션이 없어서 웹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웹앱이라는 가벼운 형태의 앱을 제공해 줍니다.

안드로이드

크롬을 실행합니다. 크롬을 안쓰시는 분들도 기본 설치 앱으로 제공되어 있으니 Google 폴더 등을 찾아보시거나, 어플 검색창에 Chrome을 찾으시면 나옵니다.

 

Chrome 브라우저 앱

Chrome으로 비트멕스에 접속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비트멕스"를 검색하셔도 되고, 주소창에 bitmex.com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웹사이트에서 로그인해 첫 화면을 띄웁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점 세개 버튼을 누릅니다.

 

메뉴에서 "홈 화면에 추가" 버튼을 눌러 추가해주면 앱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점 세개 메뉴를 한번 더 눌러 주시면, BitMEX 열기 버튼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눌러 주시면 앱으로 진입하고, 이제 앱 목록에서 비트멕스 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파리 브라우저로 접속해서 아래 중간의 공유 버튼을 눌러줍니다.

 

홈 화면에 추가해주시면 끝입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비트멕스의 계정 세팅과 기초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비트멕스 거래 방법과 종목 탐구, 그리고 마진거래의 리스크 관리와 투자전략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

2. 계약(종목)의 이해

3. 비트멕스 기능 100% 활용하기

4. 리스크 관리와 마진거래 전략(기초)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